본문 바로가기

묘소 길 안내

길안내, 인농 박재일 선생 묘소

 

괴산군 청천면, 솔뫼마을 인근에 있는 인농선생 묘소는 인근에 민가가 없는 산 기슭에 있어 찾아가는 길을 설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찾아가시는 분들을 위해 약도를 올립니다.

■ 인농선생 묘소: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삼송리 690-1
36.668625,127.877576

괴산읍내에서 솔뫼농장, 송면중학교 200미터 못미친 지점에서 송평경로당 쪽으로 좌회전해 300m가량 직진하면 개울을 건너게 됩니다. 개울건너편에 삼송초교 폐교터(삼송리 533번지)가 있고 폐교터에서 좌측으로 개울가를 따라 난 길로 1Km가량 직진하다보면 개울 건너 왼편으로 담못골 마을이 보이고,  이 마을로 넘어가는 다리가 있습니다.

다리를 건너면 지자체에서 보호하는 큰 느티나무 나무가 있고, 이때부터는 좁은 마을길입니다. 그대로 직진하면 가옥이 가로막고 있고 좌우로 길이 뻗어 있는데, 좌측 길을 따라 논과 산 사이로 난 길로 1Km가량 직진한 지점에 인농선생 묘소가 있습니다. 아직은 주차가 편하지 않고, 마을길부터는 좁은 농로라 경운기나 차가 오면 서로 교행하기가 번거롭습니다. 삼송초교터 인근에 차를 주차하고 인농선생을 생각하며 걸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크게 보기

참고로 , 해월선생, 무위당 선생, 그리 한살림과 인농 박재일 선생의 연관에 대해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겠다 싶어 계간지 [살림이야기]에 실렸던 《죽임의 문명에서 살림의 문명으로-한살림선언/한살림선언 다시읽기》에 대한  한살림전북 주요섭 이사장의 글을 연결해 두겠습니다.

 

[ 살림의 현장① - 20년만에 다시 태어난 '한살림 선언' 《죽임의 문명에서 살림의 문명으로-한살림선언/한살림선언 다시읽기》